JEONBUK HYUNDAI MOTORS FOOTBALL CLUB

구단소식

최철순, “알 사드 침대축구? 진짜 눕게 만들겠다”
관리자 2805/2011-11-04
전북은 2006년 K리그 최초로 아시아축구연맹(AFC) 챔피언스리그(ACL) 우승을 차지했다. 그리고 5년 뒤인 현재 전북 현대의 통산 두 번째 아시아 챔피언 등극까지 한 경기 남았다. 전북은 5일 알 사드(카타르)에 승리하면 올 시즌 내내 염원하던 아시아 정상을 밟는다.

전북의 모든 선수들이 우승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다. 그 중 두 번째 우승을 눈 앞에 둔 최철순(24)은 더욱 각별하다. 그는 5년 전 ACL에서 4강 2차전까지 주전 측면 수비수로 맹활약했지만 정작 결승전은 결장했다. AFC U-19 챔피언십에 출전한 U-19 대표팀에 소집됐었기 때문이다.

“5년 전 대표팀에 소집됐을 때 결승전 소식을 접했어요. 전북이 밀리는 경기를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는 뛰고 싶었죠. 대표팀에 뽑혔었기 때문에 후회되지 않았고 배운 것도 많았지만 아쉬운 마음도 있었어요. 그래서 이번에 5년 전 아쉬움을 속 시원히 날려버리고 싶네요.”

5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당시 우승 멤버들도 많이 사라졌다. 현재 남아있는 우승 멤버는 최철순을 비롯해서 임유환, 김형범, 전광환, 이광현 등 5명이다. 이 중 최철순을 제외하곤 알 사드전에 나서지 못할 전망이다. “당시 조합이 좋았는데 많이 아쉬워요. 그때는 극적인 승부도 많이 했었죠.”

당시의 추억을 되새긴 최철순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알 사드전에 모든 것을 기울일 생각이다. 더구나 결승전이 홈에서 열리는 만큼 팬들 앞에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겠다는 각오다. “긴장은 안 되요. 열심히 뛰어야겠다는 생각뿐이에요.”

상대에 대한 분석도 이미 끝마친 상태다. 최철순은 알 사드의 수비를 높이 평가하면서 요주의 인물인 공격 콤비 마마두 니앙, 압둘 카데르 케이타에 대한 경계를 높였다. 포지션상 자신과 맞붙게 될 알 사드의 왼쪽 측면 요원 나디르 벨하지를 알 사드 공격의 시발점으로 꼽기도 했다. 그는 ‘최투지’라는 별명답게 이들을 막기 위해 몸을 던지는 수비를 펼치겠다고 다짐했다.

전북은 알 사드전에서 주전 수비수들이 빠진 채 경기에 임해야 한다. 주장 조성환은 경고누적으로 결승전에 나설 수 없다. 백업인 임유환도 부상을 당한 상태다. 그러나 최철순은 걱정하지 않았다.

“알 사드는 볼 키핑이 좋은 선수들이 있어요. 수비적인 플레이가 많지만 수비가 강하죠. 니앙, 케이타도 나오기에 역습을 안 맞고 대비해야 해요. 아직 수비에 누가 나설 지 모릅니다. 여러 조합을 점검하고 있지만 누가 나가든 최선을 다해 막겠습니다.”

“벨하지의 컨트롤이 좋아요. 알 사드 공격의 시작 같은 역할이죠. 그러나 내 앞에 에닝요가 있습니다. 에닝요가 공격적으로 나서면 쉽게 나오지 못할 것이에요. 난 에닝요의 뒤를 받히며 실점하지 않도록 버틸 것입니다.”

알 사드는 4강 2차전 수원전에서 시간을 끌기 위해 고의로 그라운드에 넘어지는 추태를 벌였다. 최철순은 강한 어조로 알 사드의 침대축구도 무너뜨리겠다고 말했다. 같은 중동팀인 알 이티하드(사우디)와 4강전을 치러 중동팀의 특징을 익힌 것도 도움이 된 모습이었다.

“강한 수비로 알 사드 선수들을 흥분하게 해 급하게 플레이를 하도록 유도할 생각입니다.”

“알 이티하드를 상대하면서 요즘 중동팀의 특징을 알고 도움이 됐어요. 수원과 알 사드 경기를 보니까 알 사드가 침대축구의 원조 같더군요. 이번에도 그런다면 진짜 누어있게 만들 겁니다.”
이전글|심우연, “ACL우승, 이번에는 한 풀고 싶다”
다음글|AFC 챔피언스리그 2011 결승 반입물질관련 협조사항

댓글리스트

조용민2011-11-04

우승은 역시 전북현대...파이팅 최철순선수 확고한 신념과 투지짱이다

장홍일2011-11-04

투지넘치는 플레이로 알사드를 꼼짝 못하게 만들어주세요.....그러나 무리한 테클은 하지마시공!~~~

오남의2011-11-04

철순아.....니앙 케이타 야들 우습게 볼애들아니다.실력이 그렇단 애기가 아니라 월컵때 카카 이자식한테 개엿먹었어 ! 알고있지 ? 케이타 이놈 완전 꺼먹배우야...조심해서 다뤄 !

이의진2011-11-04

화이팅!

이나래2011-11-04

최투지 화이팅ㅋ